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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JAVA ] 클래스와 객체 본문
객체( object )
• 객체( object ) 는 인스턴스( instance )를 포함하는 일반적인 의미
- 인스턴스( instance ) : 메모리 안에 할당된 객체
- 인스턴스화 : 메모리 안에 객체를 할당하는 action
• 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래밍 할 대상을 뜻한다.
• 객체는 속성과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.
( 속성과 기능을 객체의 멤버( member, 구성요소 ) 라고 한다. )
• 객체의 속성은 변수로, 기능은 메서드로 정의한다.
( 메서드는 객체들 사이의 상호작용 수단 )
• 객체는 메모리의 힙( heap ) 영역에 만들어진다.
▶ 객체간의 관계
1) 집합관계(포함관계) : 객체가 다른 객체의 부품으로 사용됨
2) 사용관계(의존관계) : 객체가 다른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해서 원하는 작업 수행
3) 상속관계
• 부모객체로 자식객체 생성
• 상위 객체는 ( 자동차, 스마트폰 ) 이며, 하위 객체는 구체적 모델 ( 제네시스 , 갤럭시22 )
클래스( class )
• 클래스는 객체의 속성(필드)과 기능(메서드)을 코드로 구현한 것
( 객체를 클래스로 구현하는 것을 " 클래스를 정의한다. " 라고 한다. )
• 객체의 설계도라고 불린다.
• 클래스에서 만들어진 객체를 인스턴스( instance ) 라고 한다.
• 클래스 속성은 특성이라고도 하며, 클래스 내부에 변수로 선언 ( 멤버 변수 ) 한다.
•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 ( 구조체 + 함수 )
▶ 객체 생성과 클래스 변수
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려면 new 연산자 사용
객체생성( = 인스턴스의 생성 )
클래스명 참조변수; // 객체를 다루기 위한 참조변수 선언
참조변수 = new 클래스명( ); // 객체 생성후, 생성된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
ex1)
TV t;
t = new TV();
ex2)
TV t = new TV();
ex3)
public class TV {
// 필드( 멤버변수 )
String name;
int size;
// 생성자
TV( String name, int size ) {}
// 메서드
void getTV() {
System.out.println( "티비 이름: " + name + " / 티비크기 : " + size ) 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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