ToBe끝판왕

[ JAVA ] 클래스와 객체 본문

■ 프로그래밍 SKILLS/JAVA

[ JAVA ] 클래스와 객체

업그레이드중 2022. 5. 16. 10:57
반응형

 


 

객체( object )

•  객체( object ) 는 인스턴스( instance )를 포함하는 일반적인 의미

- 인스턴스( instance ) : 메모리 안에 할당된 객체

- 인스턴스화 : 메모리 안에 객체를 할당하는 action

 

•  프로그래밍에서는 프로그래밍 할 대상을 뜻한다.

 

•  객체는 속성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.

( 속성과 기능을 객체의 멤버( member, 구성요소 ) 라고 한다. )

 

•  객체의 속성은 변수로, 기능은 메서드로 정의한다.

( 메서드는 객체들 사이의 상호작용 수단 )

 

•  객체는 메모리의 힙( heap ) 영역에 만들어진다.

▶  객체간의 관계

1) 집합관계(포함관계) : 객체가 다른 객체의 부품으로 사용됨

 

2) 사용관계(의존관계) : 객체가 다른 객체의 메서드를 호출해서 원하는 작업 수행

 

3) 상속관계

•  부모객체로 자식객체 생성

•  상위 객체는 ( 자동차, 스마트폰 ) 이며, 하위 객체는 구체적 모델 ( 제네시스 , 갤럭시22 )


 

클래스( class )

•  클래스는 객체의 속성(필드)과 기능(메서드)을 코드로 구현한 것

   ( 객체를 클래스로 구현하는 것을 " 클래스를 정의한다. " 라고 한다. )

 

•  객체의 설계도라고 불린다.

 

•  클래스에서 만들어진 객체를 인스턴스( instance ) 라고 한다.

 

•  클래스 속성은 특성이라고도 하며, 클래스 내부에 변수로 선언 ( 멤버 변수 ) 한다.

 

•  데이터와 함수의 결합 ( 구조체 + 함수 )

▶ 객체 생성과 클래스 변수

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하려면 new 연산자 사용

객체생성( = 인스턴스의 생성 )

클래스명 참조변수;              // 객체를 다루기 위한 참조변수 선언
참조변수 = new 클래스명( );     // 객체 생성후, 생성된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

ex1)
TV t;
t = new TV();

ex2)
TV t = new TV();

ex3)
public class TV {
    // 필드( 멤버변수 )
    String name;
    int size;

   // 생성자
   TV( String name, int size ) {}

   // 메서드
   void getTV() {
   System.out.println( "티비 이름: " + name + " / 티비크기 : " + size ) ;
 }
}

 

 

 

반응형
Comments